황사원의 5년 인생 블로그

[회계 취업] 아니 신입은 경력을 어디서 쌓으라고? - 대외활동 본문

회계 이야기

[회계 취업] 아니 신입은 경력을 어디서 쌓으라고? - 대외활동

황사원 2020. 3. 18. 21:01

내용과는 상관없는 사진입니다

안녕하세요, 황사원입니다.

요즘 코로나가 난리를 치고 있어서 아주 걱정이 됩니다.

 일단 경기가 죽어가는게 보여서 걱정입니다. 코로나 때문에 사람들이 밖에 돌아다니지 않고, 모이는 것도 자제당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주변 상가에 '임대'라는 현수막이 하나 둘 붙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에 유가 문제까지 겹쳐서 기업, 은행들에게도 문제가 터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투자자들 손실도 걱정됩니다. 외국인과 기관의 지속적인 매도를 이어가는 가운데 개미들이 열심히 주식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부동산은 불패신화라 불리며 열심히 구매들 하셨죠. 근데 증시는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고 부동산 규제는 강화되어 있는 상황, 연체율이 높아지는 은행. 나중에 자금을 많이 잃게 된다면 투자자 분들의 가처분 소득은 자연스럽게 줄어들겠죠.

 궁극적으로 가계, 기업에서 문제가 터지는 건 여러분의 일자리와 관련이 있어서 걱정된다는 겁니다. 일단 빠른 시일 내 취업해서 돈도 벌고 경력도 쌓고 효도도 해야되는데 코로나 때문에 면접 일정 미뤄지거나 취소되는 경우가 생기죠. 해외를 가려니 입국 금지 당하고 있습니다. 일본 워홀은 아에 취소 당했다고 하더군요. 그러면 마지막으로 자격증이라도 따야지 했는데 사람 모인다고 또 일정 미뤄지고 있네요. 여러분에게 너무 불리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굉장히 안타깝습니다.. 아 물론 저도 경기 나쁘면 잘릴 수 있으니 제 미래도 안타깝다는 말도 됩니다 ^^...

 얼마 전 어떤 분이 연말정산 관련해서 정보를 어떻게 얻는지 문의를 하셨는데, 그에 대한 답변을 여러분께 공유해드립니다. 사실 크게 알려야되겠다는 생각은 안들어서 비밀 댓글로 하긴 했었습니다만, 지금같은 시점에 공유해서 많은 분들이 더 많은 기회를 얻는 게 더 좋을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대학생일 때는 한국대학생경제포럼(KUSEF)라는 곳에서 연말정산 실습생을 모집한다는 글을 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저도 당시에는 어떻게 일을 구할 수 있는지 몰랐는데, 우연찮게 접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지금은 여기저기 가입하고 귀동냥을 들은 결과 방법은 3가지 정도가 아닐까 합니다. 세무서 아르바이트도 있다던데 저도 대체 어디서 사람을 구하는지 알 수가 없어서 그거는 제외하고 말씀드리겠습니다.

1. '회계경리인들의모임' 카페 가입
가입을 하시고, 경리/구인구직/채용정보에 들어가시면 여러 채용정보가 나옵니다. 하단에 보면 검색할 수 있는 곳이 있는데, 연말정산이라고 검색하시면 여러 세무회계사무실에서 연말정산 아르바이트생을 모집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이트너스' 연말정산 아르바이트
이트너스는 제가 연말정산 할 때 알게 된 기업입니다. 인사총무 전문 플랫폼인데, 겨울마다 연말정산 아르바이트생을 모집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해보니 '스펙업'이라는 카페에서 조회 가능하네요. 물론 이트너스만 있는 건 아닙니다. 다른 인사 전문 기업에서 구하기도 하겠죠? 근데 대표적으로 생각난 게 이트너스였습니다,,
3. 대학교 연말정산
대학교에서도 연말정산 아르바이트를 모집할 때가 있습니다. 평소 다니던 곳이고 교수님들의 소득과 정보를 많이 알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죠(?). 다른 곳보다 정신적으로 힘들 수 있는게, 교수님들이 배우신 분들이다보니 이것저것 물어보십니다. 그것도 심도 깊게. 그건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제가 다니던 학교에서도 가끔 연말정산 아르바이트생을 모집한다는 글이 올라온 적이 있었습니다. 다니던 학교가 경북권이다 보니 경쟁이 치열했었죠.. 정보가 없는 사람들의 대 경쟁이었습니다.

제가 세무회계사무소나 이트너스, 대학교에서 직접 연말정산을 했던 경험은 없지만 제 생각으로는.. 이트너스 - 세무회계사무소 - 대기업 연말정산 아르바이트 순이 제일 낫지 않을까 합니다.
이트너스 같은 인사 전문 기업에서는 아르바이트생들을 모아놓고 교육합니다. 연말정산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 배웁니다. 사무소에서도 가르쳐줄거긴 한데 솔직히 단기간에 체계적이고 잘 가르쳐줄거 같지가 않아서(고정관념입니다) 먼저하는건 비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인사 전문 기업(인적용역 공급업체)에서는 수당을 잘 챙겨줍니다. 다만 경력인데도 시급은 영 ㅜㅜ..
어느정도 아는 게 많아지고 경험이 쌓이면 대기업이나 사무소에서 더 높은 시급받고 일할 기회를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경력자면.. 돈도 많이 받아야죠 ^^? 그리고 두 번 정도 연말정산 하면 어느정도 감이 잡히는데, 그때부터는 개정된 세법 보면 '아 이게 바뀌었네'하는 정도가 되실 겁니다. 그러니 교육기간도 따로 필요없으니 구인 쪽에서 좋아하겠죠? 그게 경력자입니다.

그리고 연말정산 할 때 서류작업만 하는 경우도 있고 상담도 같이 하는 경우가 있는데, 처음에는 무조건 상담하셔야합니다. 상담하면서 몇번 당황하다보면 뇌리에 박히게 되실겁니다. 그리고 '세상에는 정말 애매하고 다양하고 책에 담기 어려운 케이스들이 많구나'를 깨달을 수 있습니다.
사실 모든 연말정산을 상담 + 서류작업 하시는게 좋겠지만, 서류작업인데 돈은 많이 주면,,, 그런거 해야죠,, ㅎㅎ

연말정산의 장점은 이런거 같습니다.
1. 협업활동
아르바이트 구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제가 아르바이트 했을 당시 임직원이 1만 7천명이었습니다. 그걸 25명 정도가 다 했어야했습니다. 그러니 누가 빨리하면 가만히 있으면 안되고 도와줘야합니다. 그러는 사이 역할분담과 동료애, 협업 능력도 배우겠죠.
2. 원천세의 핵심
원천세에서의 핵심은 지급명세서입니다.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만드는 과정이 연말정산인데요, 아르바이트 활동을 통해 지급명세서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나중에 원천세 업무를 할 때 도움이 되실 겁니다.

추가로 덧붙이자면, 부가세 아르바이트나 법인세 아르바이트도 괜찮은거 같습니다. 저도 사실 있는지도 몰랐는데 경리카페에 들어가니 저런게 떡하니.. 여름방학 땐 부가세 알바, 겨울엔 연말정산/법인세 알바. 최고인거 같습니다.
자격증을 위해 공부하는 것과 실무를 위해 공부하는 것은 질이 다릅니다. 털리느냐 안털리느냐 차이 때문이죠. 그래서 실무를 꼭 해봤으면 한다는 말이었습니다.

 

 너무 글이 기네요.. 뭐 여튼 여러분들께서 이 글을 읽고 더 많은 기회를 얻어 빠른 취업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여러분의 앞날에 수익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Comments